이주민지원사업

2006년 91만명이던 국내 체류 외국인은 2016년 3월을 기준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약 3.8%인 194만명을 기록할 만큼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에 따른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정부와 여러 시민단체의 노력은 필요에 미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결혼 10년미만의 다문화가정 이혼율이 전체 이혼율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만명이 넘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 청소년들은 정체성 혼란과 언어소통문제로 인한 따돌림,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한 차별과 학습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러브월드는 이러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교육, 다문화 가족교육 및 관계향상프로그램, 상담, 문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이주민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을 하고, 건강한 다문화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산지부

국내 체류 이주민의 9.1%가 살고 있는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하고 있는 안산지부는 주로 아프리카계 이주노동자들을 섬기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장을 옮기면서 생활할 곳이 없는 분들을 위한 쉼터를 운영하고, 한국어교실을 통해 한국어실력 향상을 돕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옹호사업 통해 이주민들과 더불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성남지부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하고 있는 성남지부는 필리핀 이주 노동자 및 다문화 가족을 섬기고 있습니다. 이주여성 한국어교육, 가족 관계향상 프로그램, 가족상담, 문화 활동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다문화가정이 온전히 가정의 역할을 감당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주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쉼터 운영, 사업장 도시락 배달, 노무분쟁 해결을 위한 통역 지원, 귀국 후 지속 가능한 경제활동을 위한 비즈니스 인큐베이팅 등을 통해 이주 노동자들의 권익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및 이주노동자 가정의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교실, 문화 활동 지원 사업, 독서지도 등을 통해 한국사회 적응과 학업부진 해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인천지부

인천시 서구 석남동에 위치하고 있는 인천지부는 필리핀 이주노동자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필리핀 공동체 형성과 더불어 필리핀 이주노동자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주민 노동자들이 더 나은 직장을 얻을 수 있도록 주말에 한국어교실을 운영하여 이주민 노동자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돕고 있으며, 이주민과 다문화 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오케스트라 운영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쉼터 운영을 통해 이주민들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 주고, 지역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에도 참여 시켜서 이주민들도 지역 주민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택다문화센터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하고 있는 평택지부는 인도네시아인 이주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근 공장 등에서 근로자로 일하는 이주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쉼터를 운영하고, 노무 분쟁이 발생할 시 통역을 제공하며, 지역 유관기관들 간의 협력을 통해 각 종 문화 활동도 지원하는 등 이주노동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문의안내
  • phone number T. 02-6204-0305
  • phone number M. 010-7393-6204
  • Email address

top